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도염 증상, 예방법,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려요

by 시크로즈 2023. 5. 9.

무리했다 하면 피곤하고 목이 아프고 열이 나요. 목이 꽉 막히고 침 삼키기도 힘들지요. 자주 병원에 가곤 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편도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할게요!


편도염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환절기나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목이 아프고 발열, 목의 통증, 목의 불쾌감, 귀가 아프고 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편도염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이지만, 그중에서도 어린이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은 왜 생기는 건가요?

편도염은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잘하는 등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건조한 환경에서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해야 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염 예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편도염 예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일상생활에서 불필요한 외부자극을 피하는 것입니다. 둘째,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셋째, 식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식습관을 바꾸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장 내에 존재하는 유익한 세균의 증식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장내 세균을 늘리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편도염 치료 및 예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편도염 초기에는 약물치료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심한 고열과 두통, 전신 쇠약감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진료를 받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면서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염 예방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편도염 예방에 좋은 음식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채소입니다. 채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내세균을 늘리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과일입니다. 과일은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레몬은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레몬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유산균입니다. 유산균은 장내세균을 늘리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산균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요구르트, 김치, 발효된 식품 등이 있습니다.

 

편도염 예방에 좋지 않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편도염 예방에 좋지 않은 음식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기름진 음식입니다.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장내세균을 증식시키지 않습니다. 둘째, 담백한 음식입니다. 담백한 음식은 오히려 장내세균을 줄이기 때문에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셋째, 당류가 많은 음식입니다. 당류가 많은 음식은 장내세균을 증식시키지 않기 때문에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편도는 우리 몸속 방어체계 중 하나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러나 이 편도가 너무 비대해지면 각종 염증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건강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채소, 과일, 유산균이 함유된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면역력을 높일 수 있고, 편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올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편도염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에서도 자유로워질 수 있으니 모두 실천해 보아요! 그럼 여기까지 편도염 증상 예방법 좋은 음식 생활습관이었습니다!

댓글